2022년 11월 88호
이달의 6차산업인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 김관구 대표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
1차 자가생산 및 계약재배로 유기농 블루베리를 조달하고
2차 블루베리즙, 누룽지,꿀등의 가공품을 생산하여
3차 수확체험 잼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을 영위하는 6차산업 경영체입니다.
11월의 6차산업인으로 선정된 강상민 대표가 운영하는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은
1차 블루베리 자가 생산 및 지역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통한 유기농 블루베리 조달과
2차 블루베리를 활용한 블루베리즙·누룽지·꿀 등의 가공품을 생산하며
3차 수확 체험, 잼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을 영위하는
1차 농산물 자가생산 및 계약재배와 원료 조달
2차 블루베리를 활용한 가공품 생산
3차 블루베리 수확, 잼 만들기 등의 체험
6차산업 정부가 공식 인증한 6차산업 인증경영체입니다!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
01 농촌융복합산업으로 얻은 지역 공동체의 희망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은 강원도 정선의 블루베리 전문 경영체로 주민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농촌융복합 경영체인데요.
폐광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7개의 읍·면 지역민들이 협동조합을 결성해 유기농 블루베리를 생상하고 다양한 가공품을 개발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잃어버린 일자리를 농촌융복합산업을 활용해 새로운 희망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02 블루베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은 블루베리 재배에 있어 전문성을 가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4년여 간의 연구 끝에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다량으로 함유된 '블루베리 벌꿀'을 개발하여 특허 기술을 개발하였고, 온라인 라이브 방송이나 크라우드 펀딩 등 판로의 다각화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 식용을 높이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간식으로 먹기 좋은 블루베리 누룽지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식용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은 블루베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03 수확체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운영
김관수 대표는 폐광으로 인한 지역의 위기를 주민들과 함께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은 기존 운영하던 블루베리 수확 체험의 한계를 깨닫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드넓은 농장의 자연환경을 활용해 팜파티와 별구경, 드론 날리기 등 다양한 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가 가진 우수성을 알리고, 다양한 체험 황동으로 지역 공동체의 경제 활성화까지 이루어 낸 김관수 대표!
언제나 6차산업이 정선블루베리 협동조합을 응원합니다.
6차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