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6차산업우수사례

강원도 [3차 중심형]화천 산천어축제

주도형태 : 지역 주도형
상담자 소개
대표자명 정갑철 전화번호 1688-3005
사이트 www.narafestival.com 주요사업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
주소 [209802] 강원 화천군 화천읍 산천어길 137
주요품목 산천어체험, 눈/얼음체험, 문화/이벤트, 선등거리, 읍면연계축제 추진주체 화천군, 재단법인 나라
성과 화천 산천어축제 성공으로 겨울축제 명소로 자리매김
· 방문객수 : 138만 명 (6년 연속 100만 명 이상방문)
· 프로그램 수입 : 25억 6천만 원
· 사랑방 마실 운영을 통한 2억 8천만 원 마을단위 소득창출
핵심 키워드
자연 조건에 특화

· 전국에서 가장 먼저 결빙이 이뤄지는 자연 환경에 적합한 소재 발굴
· 지역 맞춤형 축제(3차 산업) 개최를 통해 1, 2차 산업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
적극적인 SNS 소통
· 네티즌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 가는 축제 운영
· 축제 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민원은 24시간 내로 발 빠르게 해결

특징
축제(3차 산업) 성공으로 1, 2차 산업 활성화

3차 산업(축제) 성공을 지역 산업화의 동력으로 활용해 1, 2차 산업을 활성화 시키며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2006년부터 지역상품권(농촌사랑상품권, 화천사랑상품권) 제도를 도입해 방문객들로부터 자연스러운 지역 농특산물 구매를 유도했다.
산천어축제 브랜드를 활용해 지역 내 농촌체험마을15)에 ‘사랑방마실’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바로파로 겨울축제’, ‘동심산촌 축제’ 등 연계축제를 추진함으로써 농촌마을 활성화를 꾀했다.


축제 전담조직 구성
· 산천어축제는 재단법인 나라가 축제 기획·운영을 총괄하고 화천군청 공무원 조직이 세부 운영을 지원하는 구조로 운영된다. 법인에는 화천군의 각 사회단체들과 축제도우미가 참여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농촌마을 역시 실무운영위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축제에 참여하고 있다.


해외 겨울축제와 네트워크 구축
산천어축제는 대한민국 겨울을 대표하는 축제로 일본(삿포로 눈축제), 중국(하얼빈 빙등축제), 캐나다(윈터 카니발) 등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 4대 겨
울축제16)로 인식될 만큼 성장했다.
특히 2011년 세계여행자들의 바이블로 불리는‘Lonely planet’과 미국 CNN에서 ‘세계겨울의 7대 불가사의’로 선정보도했고, 2014년 세계겨울 도시 시장협의회(9개국 19개도시) 개최지로 선정되어 주가를 높이고 있다.

성과
138만여 명 방문에 25억여 원 수입 

2013년 산천어축제 방문객은 138만여 명으로 집계됐으며, 성과는 아래와 같다.


특히 산천어축제 기간 동안 향토제품 참여기업 매출액 4개소 약 10억 원, 신규 일자리 창출 80명, 1인당 참여 농어가 소득 5천만 원 등을 기록했다.
- 산·학·연이 주체가 되고 관이 지원하는 형태의 클러스터형 개발방식을 채택해 산천어 쌀국수, 소시지, 우동, 어묵, 맛바, 훈제 등을 개발했다.
- 축제에 활용될 산천어 등(燈) 제작 프로그램을 지역주민과 함께 마련함으로써 일자리를 제공하고 체험관광 상품으로 발전시켰다. 

사랑방마실 프로그램을 통한 마을단위 연계축제를 운영해 주민 소득 향상과 관광객들의 농촌마을 숙박을 통한 도농교류 확대를 가져왔다.


성공요인
1. 문화가 있는 체험형 축제 운영 

관광형 이벤트 축제에서 겨울을 상품으로 하는 문화가 있는 지역 중심의 체험형 축제로 변신을 추구했다. 

2. 축제를 통한 6차 산업화 실현 
축제(3차 산업)를 통한 1, 2차 산업의 연계로 화천 산천어축제의 6차 산업화를 실현했다. 또 축제입장권에 지역상품권(농촌사랑상품권, 화천사랑상품권)을 연계해 지역 농·특산물의 판매와 화천 공정여행을 자연스럽게 실천했다. 여기에 산천어를 테마로 하는 먹을거리(산천어회, 산천어 도시락, 산천어 생선가스, 산천어 우동, 산천어 어묵 등)를 집중 개발하고, 직접 잡은 산천어를 바로 회로 뜨거나 구워먹을 수 있게 하는 등 관광객의요구(needs)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3. SNS 통한 적극적인 소통 
네티즌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함께 만들어 가는 축제를 운영했다.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한편 민원은 24시간 내로 발 빠르게 해결했다. 또 파워블로그 기자단 팸투어, 블로그 경진대회를 통해서도 축제를 홍보했다.

발전방안
화천군 전체의 겨울 축제로 도약 

산천어축제를 허브(Hub)17)로 1, 2차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농산물과 가공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축제기념품에서 벗어나 화천군을 대표하는 상품을 제공할 것이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고 판매하는 형태의 관광객 참여형 로컬푸드 장터 운영을 추진하고 있으며 산천어축제 프로그램과 지역맛집, 숙박 및 사랑방마실을 연계하는 패키지 쿠폰제를 도입하고 스탬프제 등을 실시함으로써 화천군 전체의 겨울 축제로 확대시켜 나갈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가진 세계적인 축제 
국내 최고의 겨울 축제를 넘어서, 8개의 유명축제와 커뮤니티, 공동마케팅등을 통해 세계에 대한민국의 겨울을 알리는 축제로 성장시킬 계획이다.